본문 바로가기

키에듀케이션

STEM Introduction

Stem Introduction

미국 대학 졸업 후 미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무엇보다 미국 사회가 요구하는 STEM 분야 전공을 해야 합니다.

최근 국내에서 해외 유학, 특히 미국 유학을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미국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안 된다. 뭐 하러 그 비싼 비용을 내고 유학을 가나? 차라리 국내 대학에 진학을 하라”고 말을 한다. 2015년도 미 이민국 자료를 보면 중국,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베트남 등 거의 모든 나라들의 미국 유학생이 늘고 있는 데 비해 한국 유학생수는 전년 대비 6%가 감소했다. 미국 내 한국 유학생이 감소하는 저변에는 유학을 가도 미국은 물론 국내 취업도 어렵다는 비관적 시각이 깔려 있다.

해외유학을 하면 정말 취업이 안 될까? 결론적으로 해외 유학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해외 유학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미국 대학에서 경쟁력 있는 전공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미국 사회가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전공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은 STEM 전공자와 비전공자에게 취업 기회에서 분명한 차별을 하고 있다. 미국이 필요한 전공을 한 학생에 대해서는 혜택을 많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가차없이 기회를 박탈 한다.

미국에서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전공자는 H1B 취업비자를 얻을 수 있는 F1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기간을 36개월, 3년간 준다. 즉 3번의 취업 비자 추첨 기회를 준다. 그러나 비STEM분야 전공자들은 12개월, 즉 1년의 기간을 주고 단 1번의 비자 추첨 기회를 줄 뿐이다. OPT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미 노동부는 2018년까지 STEM분야에서 12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에서 새로 생기는 일자리를 미국 시민권자 학생들만으로 채우기는 어렵다. 미국은 더 많은 외국 학생들에게 이 분야의 일자리를 개방할 수 밖에 없다. STEM분야 전공 학위 소지자와 STEM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계속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취업에서 가장 우선 순위를 차지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한국 유학생들의 STEM 전공자 비율은 중국 등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뒤지고 있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한국 유학생들의 STEM 전공 비율은 19%다. 100명 가운데 19명만이 STEM전공을 한다. 반면 인도 유학생은 80%, 중국 유학생은 38%가 STEM전공을 한다. 이란(77%), 타이완(32%)도 우리보다 높다. 아시아 유학생의 평균42%가 STEM전공을 하는 데 한국은 이보다 23% 포인트가 낮다. 이는 미국에서 취업을 하기 위해OPT를 사용하는 학생수에서도 나타난다. 2014-15년도 미국에서 취업을 위해 OPT를 사용한 외국인은 총 12만287명이다. 이 가운데 중국은 4만3114명, 인도 2만9388명인데 비해 한국은 6635명에 그치고 있다. 

그렇다면 취업 전망이 밝은 STEM전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미국은 2016년 5월 10일 새로운 STEM OPT 전공 리스트 내놓았다. 여기를 보면 미국이 제시한 STEM 전공 수는 415개다. 물론 이공계 분야는 모두STEM에 들어간다. 특히 컴퓨터 분야가 많다. 농업, 환경, 생물, 인공지능, 자연과학 분야도 많다.

한국 사람들은 전공을 문과와 이과로 나누고, STEM이라고 하면 무조건 이과전공들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렇지 않다. STEM 전공에는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분야 외에도 우리가 인문 사회학 분야라고 생각하는▲심리학 ▲회계학 ▲교육학 ▲경제학 ▲경영학 ▲고고학 분야 전공도 포함돼 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비디오 그래픽 분야, 경영학에서는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보험 계리학, 관리과학, 경제학에서는 계량경제학 전공이 해당된다. 심리학에서는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계량심리학, 실험심리학, 범죄심리학, 비교심리학 그리고 교육학의 많은 분야도 STEM에 들어간다.

결론적으로 미국 대학 졸업 후 미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무엇보다 미국 사회가 요구하는 STEM 분야 전공을 해야 한다. 금년도 원서를 쓰는 12학년들의 경우 다시 한번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할 지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